디자인 분야

교과목명 교과목 개요
디자인론 사회사적 시대의 디자인특성 및 변천 과정을 이론적 사례별, 작가별로 고찰하고, 인간, 사회, 기술, 경제 등의 유기적 관계 속에서 디자인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디자인 원리, 방법 및 조형의 이론 등을 학습한다.
디자인 프로세스 디자인 전개를 위한 프로그램, 플래닝, 프로덕션에 대한 프로세스연구와 디자인의 문제 해결 및 의사 결정방법을 학습하여 전문 산업디자이너로서의 역할을 위한 기본 개념을 확립하는데 필요한 이론 및 실무 사례연구과정이다.
광고 커뮤니케이션 뉴미디어시대의 새로운 매체 전략에 적합한 커뮤니케이션을 연구한다. 광고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이론적 근거와 디자인 결과의 분석, 일반적 언어를 시각적 광고언어로 변환하는 능력배양하며, 광고가 하나의 커뮤니케이션 형태로써 어떠한 역할과 가치를 지니며 소비자행동과 사회문화적 측면에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커뮤니케이션 이론적 관점에서 연구한다.
디자인 기획 디자인 과정에서 개념개발 및 프로세스 연구에 대한 과목으로써, 디자인 제반 요소들에 대한 역할과 기능을 리뷰하고 효과적으로 디자인 개념과 디자인 개발을 진행하는데 필요한 종합적인 사고능력을 배양한다.
브랜드 전략 브랜드연상, 브랜드비전, 자산관리, 브랜드파워 등 종합 브랜드전략에 관한 연구하는 과목으로써 최근 디자인에서 가장 중요한 이슈로 떠오르는 브랜드의 이해와 브랜드 구축, 관리하는데 필요한 제반 디자인 과정을 연구한다.
디자인 매니지먼트 디자인 업무 및 사후관리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복합적이고 다양한 기능을 갖는 디자인 매니지먼트의 이론 및 방법을 학습하고, 기획에서부터 생산, 판매, 유통, 소비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흐름을 이해하게 한다.
색채연구 제품 및 공간의 색채계획 연구로써, 제조 공정 관리, 마케팅에 관계되는 전 과정에서 색채 취급 및 방법론 그리고, 색채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함양하는 과목이다.
디자인 트랜드 연구 최근 디자인 이슈를 라이프스타일 관점에서 과거, 현재를 배경으로 사회의 특성을 연구하는 과목이다. 형태, 색채, 소재 등을 고려하여 조형성, 심미성 그리고 현대인들의 감성을 이해하고 활용하여 디자인 연구와 작업에 도움이 되도록 연구한다.
디자인 세미나 현재 디자인에 관련된 제품 그리고, 작가, 장소 등을 연구한다. 이를 위해 선정된 디자이너 및 작품들을 문헌 및 방문조사 함은 물론 디자이너, 디자인이론가, 제품디자이너, 무대디자이너, 공간디자이너, 예술가, 철학가 등을 초청하여 디자인에 관한 강연 및 토론을 세미나 형식으로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