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 분야

교과목명 교과목 개요
통계학 본과목에서는 산업현장에서 발생하는 자료의 수집과 분석을 통해 자료의 분포를 해석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그리고 불확실한 환경 속에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위해 필요한 통계학의 기초 개념과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통계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한다. 엑셀에서 제공하는 통계마법사를 이용하여 현실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인간 공학 인간공학은 인간과 인간이 사용하는 제반 사물(예: 기계, 도구 등)과의 상호작용 및 그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들을 연구하는 분야로서, 인간의 육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과 한계를 파악하여 인간이 사용하는 시스템의 설계와 운영에 응용하는 학문이다. 최근에는 기술이 보편화되고 경쟁이 치열해지는 상황이 되었고, 고객중심의 제품과 서비스의 설계를 통한 경쟁력 확보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이에 고객만족을 넘어 고객감동 수준의 제품개발을 위해서는 인간공학적 방법론에 대한 이해와 적용이 필요하다.
경영 과학 기업의 의사결정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형태의 문제를 수학적으로 모형화하여 최적 대안을 구하고, 이에 대한 민감도 분석을 학습한다. 엑셀 스프레드시트를 이용하여 현실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습득한다. 모형화 과정을 중심으로 분류하면, 선형계획 모형, 수송모형, 네트워크 모형, 정수계획 모형, 비선형계획 모형이 포함된다.
OR 응용 본과목은 기업 또는 비영리 기업을 포함한 모든 종류의 조직에서 정보 시스템을 어떻게 만들고, 운영하고, 활용해서 조직의 성과를 향상할 것인가 하는 문제를 다룬다. 현대 경영에서 정보 시스템은 조직의 기본적 운영뿐만 아니라 전략적 경쟁 우위를 획득하기 위해서 활용된다. 정보 시스템은 조직의 입장에서 단순히 정보 기술을 획득하여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조직의 업무방식과 조직구조를 변화시켜 조직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며, 나아가서는 산업간의 경계를 허물어서 새로운 시장과 기회를 창출한다. 본과목은 경영자의 입장에서 정보 시스템을 어떻게 경영할 것인가 하는 문제를 다룬다.
경제성공학 모든 사업은 이에 대한 선행 투자나 비용을 필요로 한다. 경제성공학은 이러한 사업 경영에 수반하는 투자의 수익성과 비용의 효율성을 제고하는 학문이다. 즉, 돈의 효율성 향상과 올바른 경제적 의사결정 능력의 제고를 통하여 비용에 대비한 수익율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다. 본 과목에서는 다양한 경제성 분석방법, 비용절감과 수익성 제고 방법 등의 연구를 통하여 개인과 기업이 성공적으로 사업을 수행할 수 있는 효과적 투자방법과 경제적 판단 능력, 효율적 경영방법의 노하우를 학습하게 된다.
생산정보시스템 전사적 자원관리(ERP)는 기업 내 생산, 물류, 재무, 회계, 영업 및 구매, 재고 등 주요 업무의 프로세스들을 통합적으로 연계 관리하고, 주위에서 발생하는 정보들을 서로 공유해서 새로운 정보 생성 및 빠른 의사결정을 도와주는 기업통합 정보시스템이다. 본 과목에서는 회계, 구매관리, 판매관리, 생산관리, 자재소요량 계획 등 ERP 범주 내의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습득하고, 전반적인 생산시스템의 흐름을 파악한다.
고객조사론 고객 만족 중심의 경영이 일반화됨에 따라 소비자연구의 중요성이 갈수록 부각되고 있다. 본 과목은 시장 및 소비자관련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시장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여러 절차와 기법을 학습한다. 또한 수집된 자료를 통계학을 응용하여 분석하고, 관련 의사결정에 적용하는 능력을 습득한다.
물류경영 물류/SCM(Supply Chain Management: 공급망관리)은 생산라인 말단으로부터 소비자에 이르기까지 제품의 효율적인 이동에 관한 활동으로서, 기업의 생산, 재고, 출하, 영업수주, 구매 등 주요업무의 핵심 전략분야로 자리 잡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기업의 물류경영 및 물류관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세부 관리기법의 습득을 목표로 한다.
전자상거래 전자상거래가 상거래 관행의 변혁을 가져오고 있는 현 시점에서 기업의 정보시스템 관리자의 입장에서 새로운 변혁에 대응할 수 있는 시야 및 분석능력을 갖추는 것을 본 과목의 목표로 한다. 전자상거래의 여러 유형에 대한 학습 및 전자상거래가 기존의 경영정보시스템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를 분석한다.
기술경영 기술혁신에 뒤쳐지는 기업이 도태되는 모습을 우리는 종종 볼 수 있다. 본과목에서는 기업에게 가장 중요한 자산 중 하나인 기술을 어떻게 경영, 관리, 혁신해야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가를 다룬다. 즉, 기술혁신이란 무엇이며 이를 위한 전략 수립과 실행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본다. 기술경영 전반에 걸친 다양한 주제를 소개하고, 기술혁신을 설명하는 대표적인 이론을 소개한다.
제품개발론 산업체의 경쟁력이란 제품의 품질, 가격, 성능 등 복합적이고 총체적인 요인들에 대한 경쟁 우위를 확보함으로써 달성된다. 이러한 경쟁력을 통해 기업 본연의 목표인 수익 창출이 가능하게 된다. 즉, 기업 목표의 가장 핵심적인 가치수단은 제품 자체에 대한 경쟁력이며. 이러한 경쟁력 확보 과정을 제품개발 과정이라고 한다. 본 과목은 제품개발 활동을 혁신적이고 효율적으로 수행하는데 참조가 되는 내용을 다룬다. 제품개발을 위한 대표적인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 및 신제품개발 프로세스, 제품-서비스 시스템의 개발 프로세스를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