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분야

교과목명 교과목 개요
기업과 경영
(Principle of Management)
경영학의 기초입문과정으로 경영학의 기초개념과 현대기업의 경영원리에 대하여 이해를 추구하며 경영학 전반에 대한 이슈와 이론을 소개한다. 경영의 기본개념과 경영학의 역사, 경영활동의 실제 및 경영활동의 대상, 그리고 전략적 경영활동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생산, 마케팅, 재무, 회계등 다양한 경영 각론을 개관함으로써 경영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전략 경영
(Strategic Management)
전략경영의 중요한 개념과 이슈를' 지속가능한 경쟁우위의 확보'의 관점에서 살펴보고, 이를 위해 전략적사고, 외부 환경 분석, 내부역량분석 등 기본적인 개념과 분석 툴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성장전략, 글로벌전략과 같은 이슈들을 살펴본다. 또한 전략경영의 개념들이 실제 기업상황에 적용된 다양한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학생들이 기업의strategic position을 파악하고 새로운 전략적 대안을 개발하여 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하게 하고자 한다. 이는, 현대 경영리더에게 필요한 전문지식의 습득과 더불어 새로운 가치를 창출 해낼 수 있는 창의성을 배양 할 것이다.
벤처 창업론
(Entrepreneurship & Venture Management)
기업가정신과 벤처창업에 관한 이론과 실무를 다룬다. 다양한 교육과정을 통해 벤처경영에 대한 학습을 하도록 기대된다. 벤처기업의 전문성과 신의성실, 리더십, 창조성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


교과목명 교과목 개요
마케팅
(Principle of Marketing)
마케팅 개념에 대한 기본적 이해, 기업 활동에서의 마케팅 역할, 그리고 마케팅 이론과 실무와의 관계를 다룬다.
마케팅 이론과 개념에 대한 심화된 학습을 통해 기업의 마케팅활동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전문성을 갖춘 경영리더의 양성을 학습목표로 하고 있다. 기업은 고객 및 소비자에 대한 충분한 분석과 준비를 통해서 자사의 마케팅활동을 효과적이고 적극적으로 수행함으로써 고객들을 설득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의 습득은 가치창조를 주도할 경영자로서의 역량을 키우는데 큰 도움이된다.
소비자행동
(Consumer Behaviour)
소비자행동(Consumerbehavior)의 영역은 개인, 집단, 혹은 조직들에 대해서 연구해서, 이들이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제품이나 서비스, 경험, 혹은 아이디어를 선택하고, 구입하고, 사용하고 처분하는 과정, 그리고 이러한 과정이 소비자와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들 수 있다. 이 과목을 통해서 소비자행동을 형성하는 요소와 추세 그리고 마케터와 규제자들이 이러한 정보들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본다.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마케팅실행은 기업과 개인, 그리고 사회에 영향을 미치는 윤리적인 문제와 관련되어 있어서, 이 과목은 기업의 신의 성실한 마케팅 활동, 소비자와 장기적 고객관계 구축, 그리고 기업의 윤리의식 및 사회적 책임을 다룬다.


교과목명 교과목 개요
재무관리
(Financial Management)
기업과 기업경영을 깊이 이해하고자 하는 학생이나, 졸업 후 기업에서 재무전문가로 성장하기를 원하는 학생 혹은 금융업(은행, 증권, 보험, 투신, 금융감독기관 등)에서 금융전문가로 종사하기를 원하는 학생들에게 기업에서의 자금조달 및 자금운용에 관한 원리를 이해시키려는 목적에서 개설한 과목이다.
파생상품론
(Financial Instruments)
본 과목은 옵션, 선물, 선도, 스왑 등과 같은 파생금융상품의 기본구조와 가격결정이론에 대하여 학습하고, 차익거래와 해지 및 위험관리에의 활용방안에 대하여 논의한다.
- 주요 내용은 옵션, 선물, 선도, 스왑거래의 구조와 가격결정이론, 차익거래 및 해지
- 채권가격결정과 듀레이션, 이자율 기간구조모형과 금리 파생상품
- 이항옵션모형과 Black-Scholes모형, 내재 변동성과 변동성의 추정방법
- 수치해석방법에 의한 옵션가격결정, 이색옵션의 가격결정
- 시장위험 및 신용위험의 평가방법
- 금융위험관리의 성공 및 실패 사례연구 등을 포함한다.


교과목명 교과목 개요
회계원리
(Principle of Accounting)
회계원리는 회계의 기본원리에 관한 내용을 다루고 있으므로 모든 회계학 과목의 기초가 된다. 따라서 학생들은 이를 완벽히 이해하여야만 다른 회계학과목을 쉽게 터득할 수 있고, 각종 회계관련 자격시험에 소기의 성과를 달성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기초과목이다. 이 과목은 회계전문가로서의 경영리더를 양성하는데 필요한 기초과목이다. 이 과목에서는 각종 경영활동의 결과가 나타나는 각종 실제거래 사례를 기록하는 원리를 습득함으로서 이론의 실무적용능력을 배양하고 유사한 사례를 회계처리 할 수있는 창의성을 제고하는데 학습목표를 두고 있다
재무회계
(Financial Accounting)
재무회계의 주요내용은 재무상태표, 포괄손익계산서 등 기업재무제표의 작성에 필요한 거래의 회계적 측정과 기록 등 전반적인 기업회계절차와 기업회계기준의 내용, 이를 뒷받침하는 회계이론을 소개하는 것 이다. 기업의 재무제표는 투자자, 채권자 등 기업외부이용자들과 경영자, 회계 및 재무담당자 등 기업내부이용자들의 의사결정에 매우 중요한 정보로서 재무제표 정보의 이해는 경영의사결정과 기업가치평가의 핵심요소이다. 재무회계는 기업 성과 및 재무상태에 대한 핵심적 정보를 전달하는 수단인 기업의 재무제표의 작성과 해석, 적용방법을 이해하기 위한 필수적 과목이다.


교과목명 교과목 개요
조직행동
(Organization Behavior)
조직체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의 상황과 문제에 대한 개인, 집단, 조직수준의 행동을 체계적으로이해하고,강의를 통한 조직행동론의 전반적인 기본 이론을 학습함과 동시에 사례연구 논의 및 발표를 중심으로 조직행동론의 주요 이슈와 관련연구분야를 학습함으로서 학생들로 하여금 창의적인 마인드와 조직의 분석, 평가 및 문제해결능력을 배양하는 데 있다. 또한, 본 과목은 조직행동분야의 전문성을 제고함과 동시에, 학생윤리에 대한 과제를 부여하여 신의성실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그룹별 사례연구발표등을 통한 리더십 제고 및 창의성 향상도 함께 도모하고자 한다.
인적자원관리 본 과목은 경영학 학사과정 학생들을 대상으로, 기업 조직의 인적자원관리와 관련된 이론과 연구, 그리고 실제사례들을 익히고 토론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전략적 인적자원관리를 통하여 기업조직들이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차지할수있는 방법을 분석, 조사하고 이를실제에 접목시키는것이 본 과목의 핵심주제입니다. 본 과목은 강의와 토론, 사례 분석 등의 다양한 수업방식을 이용하여 다음의 주제들을 다룰예정입니다.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직무분석 및 설계, 인력계획 및 채용, 선발과 배치, 훈련 및 개발, 성과관리, 이직, 보상, global인적자원관리 등.


교과목명 교과목 개요
생산과 경영
(Operations Management)
생산관리는 좋은 품질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최적의 비용으로, 신속하게, 고객의요구에 맞도록 생산하기 위한 관리활동으로서 재화 및 서비스의 생산성 향상을 그연구대상으로 삼고 있으며, 생산부문의 상대적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제고와 생산관리분야의 내용과 기법에 대한 이해에 이 과목의 교수목표를 두고 있다. 이를 위해서 생산관리에 가장 기본이며 중요한 문제인 공급과 수요를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에 대한 이론적 배경의 전반적 리뷰와 함께 이슈별로의 경향을 파악하여 학습하고 생산관리 각 분야에 대한 개념 및 기본모형들을 살펴보고 그에 대한 기법들은 어떠한 것이 있으며, 그것들의 가정 및 현실적인 제약 및 모형의 한계 등을 이해하고, 실제문제에 접할 경우 문제를 체계적으로 접근하고 그 해결책을 모색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하여 생산관리분야의 전문성을 제고함과 동시에, 학생윤리에 대한 과제를 부여하여 신의성실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그룹 과제 운영을 통한 리더십 제고 및 창의성 향상도 함께 도모하고자 한다.
e-비즈니스
(E-Business)
E-Business 강의에서는 전자상거래의 대표적인 형태로 분류되는 B2C, B2B, G2C, C2C 비즈니스 모델을 비롯하여 이를 지원하는 기술 및 애플리케이션을 소개한다. 특히 최근에 등장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고 있는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를 활용한 기업활동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한다. 본 강의의 주요목표는 E-Business를 둘러싼 경영학적 이론은 물론, 실제 사례를 통한 성공과 실패요인을 알아봄으로써 향후 등장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예측해보는 것이다.